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에서 발표한 자녀 상속세 면제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상속세와 증여세라는 세금을 잘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속세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세는 부모님이 사망 후 자녀 등에게 물려주는 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이를 면제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는 일괄 공제금액 최대 5억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어머니가 살아계신 경우 어머니 앞으로 재산을 상속하지 않을 경우, 배우자 공제로 인해 5억이 추가로 공제됩니다. 따라서 5억에서 10억 정도의 금액이 면제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

 

하지만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 이외에도 자녀당, 배우자, 미성년자 등 가족관계에 따라 추가 상속세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속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상속세 금액이 10억을 초과하는 경우, 상속금액에 따라 다양한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금액 계산기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

 

이처럼 상속세면제범위는 자녀 상속세 면제한도와 다양한 가족공제를 합치면 엄청난 큰 금액이 아니고서는 세금 부담도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으로부터의 자산 상속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자 하는 분들은 이번 자녀 상속세 면제 지원 정책을 활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